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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쿠의 욕망을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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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 오타쿠의 욕망을 읽다
총 18 개
이주*
2024-04-21
그거 아시나요? 하나를 정말 엄청난 열의를 갖고 좋아하면 남들 눈에는 오타쿠로 보이는거.. 하지만 모든 천재는 자신의 분야에 미쳐있어요. 오타쿠가 아니라면 그 분야에 천재가 되지못한다는 뜻이에요..
대왕*
2024-04-21
셰계의 변화에 따라 우리가 생각하는 시대 인식을 조금만 벗어나면 그들의 문화가 우리 문화와 비슷한 게 많고, 선진국답게 국민의식도 높은 것처럼 느껴져요. 이젠 항일이나 반일보다는 지일의 시대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좋은 소식 고대하겠습니다.
김윤*
2024-04-18
이 책에 나오는 작품 목록을 쭉- 보니 절반 이상이 저희 남편이 본 작품들이네요... 제가 맨날 장난으로 남편한테 오덕쓰~라고 놀렸는데ㅎㅎ 남편에게 이 책을 선물해준다면 정말 좋아할 것 같습니다.
조정*
2024-04-18
계속해서 변화하는 시대를 이 책을 통해 또 느끼네요~ 이전보다 커진 오타쿠 문화를 더 자세하고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일 것 같아 새롭고 궁금하네요!
임정*
2024-04-17
"오타구"들의 갈구하고 표현하는 여러가지를 알수 있는 책이라 무척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을것 같아요. 기대됩니다. 꼭 읽어보고 싶어요.
신짱*
2024-04-17
오타쿠는 아니지만, (부정하는게 아니라 진짜 아니에요ㅋ) 일본의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저는 오타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에 완전 동의해요 ㅋ
마시*
2024-04-17
최근의 트렌드는 정말 오타쿠 문화에서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오타쿠 문화는 이곳 저곳에 퍼져 있습니다. 다만 우리에게 맞게 재가공 되었을 뿐인거죠. 이런 현 상황을 유추해본다면 충분휘 오타쿠 문화가 트렌드가 되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게 됩니다.
상*
2024-04-15
약간 선입견이 있을 수 있는 문화라고 생각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제 선입견이 타파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윤서*
2024-04-01
오타쿠의 세계.. 새로운 관점! 신청합니다
정지*
2024-03-28
한국의 젊은 세대는 왜 일본 문화에 열광하는가?
결국 와버린 ‘진짜들’의 시대를 제대로 파헤치는 단 한 권의 책

유튜브 서브컬처 리뷰의 독보적 존재
마이너 리뷰 갤러리가 말하는 오늘날의 오타쿠 문화

《오타쿠의 욕망을 읽다》는 16만 유튜버이자, 독특한 시선으로 서브컬처와 사회문화를 비평하는 ‘마이너 리뷰 갤러리’의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마이너 리뷰 갤러리’ 일명 ‘마리갤’은 우리가 그동안 경험한 대중문화가 머지않아 끝날 거라고 본다. 그 자리는 수많은 ‘마이너한’ 문화들이 차지할 것이고, 그중 오타쿠 문화는 대중문화를 대체할 핵심 문화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예측한다.

이 책에선 「드래곤볼」, 「원피스」, 「세일러문」 등 우리에게 익숙한 작품부터 「신세기 에반게리온」,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최애의 아이」 등 오늘날 오타쿠를 만든 상징적인 작품들까지 총 68개의 작품을 11장에 걸쳐 분석하며, 오타쿠가 누구이며,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언인지를 밝혀나간다. 나아가 저자는 단순히 일본의 오타쿠 문화 분석에 그치지 않고, 해당 문화를 소비하는 한국과 일본의 80, 90년생들이 ‘콘텐츠’에 무엇을 바라는지 얘기한다. 그들이 콘텐츠에 원하는 것은 더 이상 ‘본질’이 아닌 ‘만족’이다. “콘텐츠가 즉각적으로 나에게 어떤 만족을 줄 수 있는가?”가 지금의 80, 90년생이 콘텐츠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 것이다.

아울러 모두를 만족시키는 콘텐츠 또한 이제 있을 수 없다. 더 이상 ‘국민가수’나 ‘국민예능’ 등이 나오지 않는 시대에 모든 콘텐츠는 각각의 다른 수요자들의 사적이고 세분화된 만족을 충족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다. 모두에게 공감받을 수 있는 콘텐츠보다는, 그들에게만 공감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앞으로 대부분 문화산업의 전략이 될 것이고, 그걸 가장 잘하는 게 서브컬처이다.

때문에 문화소비자로서 ‘오타쿠’라는 집단을 아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그들을 탐구하는 것이 곧 미래 세대를 아는 것이고, 이는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사회 초년생인 30대 초반은 어린 시절 「원피스」를 보고 자란 세대이고, 과장급인 40대 초반은 「드래곤볼」과 「슬램덩크」를 보고 자란 세대다. 그들이 그 콘텐츠를 보며 느끼는 것은 해당 콘텐츠의 본질에 관한 깊은 이해가 아니다. 본인의 욕망을 채워주는 ‘즉각적인 만족감’을 그들은 콘텐츠를 보며 느끼는 것이다.

“서브컬처가 대중문화를 끝내버릴 것입니다.”

저자의 말처럼 대중문화가 아닌 서브컬처가 문화의 주도권을 가지는 시대가 오고 있다. 오타쿠인 것을 더는 숨길 필요가 없는 시대, 오타쿠인 것이 오히려 유리한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욕망에 가장 솔직한 집단, 그들이 바로 오늘날의 오타쿠이며, 그들이 오늘날의 ‘진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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